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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심리학 과제

생활지도와 상담-학업중단의 원인과 이유

by 리박사 2020. 5.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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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학업중단의 원인

 

. 가족구조 및 기능의 변화

 

. 학력 위주의 학교교육 환경

 

. 학벌주의 사회구조

 

. 유해한 지역사회 환경의 범람

 

* 참고문헌

 

 

 

 

 

 

 

* 학업중단의 원인

 

청소년이 학업을 중단하게 되는 요인은 매우 다양하다. 이성친구, 또래집

, 취업, 가사 등과 관련된 개인문제로 중퇴하는 경우와 교칙위반, 성적불

, 검정고시 준비, 교사에 대한 적대감, 학교부적용 등 학교문제로 중퇴하

는 경우, 또한 개인문제와 학교문제가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중퇴하는 경우

등 학업을 중도에 그만두는 원인은 실로 다양하다. 교육통계연보는 청소년

학업중단의 원인을 질병, 가사, 품행, 기타로 분류하고 있으나 정확한 실래

파악을 위해서는 보다 세분화된 분류가 필요하다. 장석민 외(1988:46)는 가

정문제, 학교문제, 친구의 유혹, 건강, 검정고시, 기타 등으로 중퇴의 원인을

구분하였으며, 표갑수(1995:131-132)는 중퇴의 원인을 가정적 원인, 개인적

원인, 사회적 원인, 기타로 분류하였다. 이 두 연구는 공통적으로 중퇴의 원

인이 개인보다는 학교나 가정에 있음을 제시하였다. 따라서 가정을 건전하

게 유지하고 학교의 생활지도, 진로지도, 상담지도 등을 활성화한다면 학업

중단라는 사회적 문제도 상당 부분 완화시킬 수 있음을 시사성으로 도출하

였다.

송광성 외(1992:18-19)는 중퇴의 요인을 청소년을 둘러싼 환경에서 찾고

있는데, 가정, 학교, 사회 등 세 가지로 분류하였다. 가정불화, 결손, 빈곤

등을 학업중단의 가정적 요인으로 보았고, 학업기피, 성적불량, 유급, 교칙

위반, 무단결석 및 가출, 수업일수 부족, 불량집단의 구타, 선배의 구타,

교나 교사에 대한 불만 등을 학교요인으로 범주화하였다. 한편, 사회적 원

인으로는 취직 및 기술습득, 검정고시, 이민, 유학 등을 들고 있다

이처럼 학자에 따라 다소 차이는 있지만 청소년 학업중단의 원인은 개인

적 요인, 가정환경, 학교환경 및 지역사회 환경 등으로 크게 범주화할 수

있다. 본 절에서도 유사하게 학업중단의 원인을 가족구조 및 기능의 변화,

학력위주의 학교교육 환경, 학벌주의 사회구조, 유해한 지역사회 환경 등으

로 범주화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1. 가족구조 및 기능의 변화

 

1970년대 이후 한국의 가족구조는 핵가족화와 평등화의 방향으로 변화되

었으며, 평균 가족수 4명 정도의 핵가족 비율은 전체 인구의 70%를 넘게

되어 전통적인 부자중심의 가족구조를 부부중심의 가족구조로 전환시켰으

, 이로 인해 전통적인 가부장적 가족주의는 아직 유지되고 있으나 가족내

의 권력구조는 상당 정도 평등화되어 있다(임회섭, 1994:241). 이러한 새로

운 가족형태로의 변화 속에서 가족내의 여성의 위치가 변화하고 있으며,

성의 사회참여 증가와 권리의 신장은 맞벌이부부의 증가와 이혼율의 급증

이라는 사회변화를 수반하게 되었다. 한편, 최근의 경제적 위기상황은 부의

실직과 알코올중독, 모의 취업 및 가출 혹은 부모의 이혼 등 기능적으로 역

할을 다하지 못하는 문제가정을 양산하게 되었다. 경제적으로 어려운 가족

의 경우, 이혼은 그 자녀에게 치명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 있으며, 이혼하지

않더라도 실직, 빈곤 등으로 인한 여성의 취업은 자녀들에게 기능적 결손을

가져올 가능성이 매우 높다.

이와 같은 가족형태의 변화와 가족기능의 상실은 청소년들의 생활세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고, 부모의 자녀에 대한 지나친 관심과 기대 혹은

무관심이 자녀와의 갈등과 마찰을 유발시키게 되는 것도 청소년 학업중단

의 배경이 되고 있음을 간과할 수 없는 사실이다.

 

2. 학력 위주의 학교교육 환경

 

우리나라의 교육제도는 입시와 학력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음을 누구도

부정할 수 없다. 한번 획득한 학벌은 평생을 따라다니며 개인의 진로를 결

정짓게 되며, 그에 따라 학교는 단지 시험에서 높은 성적을 얻는 것에 가장

큰 교육적 의미를 두고 학생 개개인에게 심적 부담을 주고 있다.

이와 같은 입시 위주의 교육환경은 성적이 우수한 학생에게나 열등한 학

생 모두에게 학교가 외면당하는 요인이 되고 있다. 성적이 좋은 학생들의

상당수는 학교보다 학원수강이나 개인교습이 높은 성적을 내는 데 효과적

이며, 학교가 자신의 진로에 별 도움이 되지 못한다고 평가하여 학교교육을

부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성적이 낮은 학생들은 학교에서 공부를 못한

다는 낙인과 차별 속에 자신의 미래에 대한 좌절과 무력감을 경험하여 학

교를 등지게 된다.

학력을 중시하는 교육환경의 부작용은 특히 실업계 고등학교에서 두드러

지게 나타난다. 현채 실업계 고등학교는 붕괴 직전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인문고 대비 실업고 입학생의 비중이 지속적으로 감소하여 1995

0.77%에서 2000년에는 0.52%로 하락했다. 중도탈락률도 인문고에 비해

 

현저하게 높다. 2001년의 중도탈락률은 인문고가 1.5%임에 비해 실업고는

무려 5.1%에 달한다(교육통계연보, 2000). 문제는 실업계 고등학교 진학자가 직업교육에 뜻을 두고 있다기보다는 대부분 인문고에 진학할 성적이 안되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입학한 측면이 강하다는 사실이다. 그 결과 실업계 고등학교는 학습능력이 부진한 학생의 집합소가 되어 버렸고, 정상적인 학습이 불가능할 정도로 '교실붕괴'가 심각한 상황에 이르게 된 것이다. 실제

로 실업고생의 대다수가 졸업 후 취업보다는 전문대학을 비롯하여 대학진

학을 원하고 있으며, 이들의 대학진학률이 취업률보다 월등히 높다는 것은

우리사회의 고학력화 현상과 직업교육의 붕괴 조짐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결과이다. 결과적으로 고학력화현상은 '진학'에서 밀려난 실업계 고등학교

에서의 직업기술 교육에 대한 사회적 무관심과 낙인을 남았으며, 변화하는

산업구조에 필요한 인력을 제대로 공급하지 못하는 무기력한 현재의 실업

계 고등학교를 양산하였다고 볼 수 있다. 실업계 고등학교는 본래의 교육목

표를 상실한 채, 명실상부한 중등 직업교육기관으로 자리잡지 못하고, '

문대학'으로 그 역할을 넘겨주도록 강요받는 현실을 초래하게 된 것이다.

 

3. 학벌주의 사회구조

 

고학력화 현상과 맞물려 한국사회에 만연해 있는 학벌주의도 청소년 학

업중단의 근본적인 원인으로 볼 수 있다. 학벌주의는 특정한 학교의 졸업생

들이 사회에 진출하여 자신들만의 폐쇄적인 집단을 형성하고 기득권을 획

득하거나 지속시키는 데 서로간에 협력체제를 구축하며, 또 그 학벌을 갖지

못한 사람들도 그러한 관행을 비판하면서도 어느 정도는 이를 받아들이고,

자신과 자신의 자녀들도 가능하다면 그러한 폐쇄적인 집단의 구성원이 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을 의미한다(김부태; 1997, 김동춘 2001,

박창남 외 2001:51에서 재인용).

학 벌주의는 아직까지도 한국사회 전반을 움직이는 중요한 힘으로 작용하

고 있으며, 대다수의 기성세대들은 학벌주의가 갖는 병폐적인 영향과 현상

에 대해 부정적 인식을 공유함에도 불구하고, 한번 취득되면 평생토록 지속

되며 어떤 다른 요인에 의해서도 쉽게 바뀌지 않는 학벌 중심의 사회체제

를 인정하고, '교육열'이라는 허상으로 포장하여 학벌주의를 수용하고 있다.

결국, 한국사회에서 학벌주의는 입시위주의 교육을 정착시키고, 고학력화

현상을 초래하는 결정적 요인이 되었으며, 이러한 기성세대들의 인식과 사

회현상은 학력이 부진한 청소년들에게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불안과 좌절

을 안겨주어 학교를 등지게 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게 된다.

더욱이 높은 학력이 고액 학원수강이나 개인교습을 받을 수 있는 경제력

여부에 의해 결정되는 최근의 한국적 상황에서, 경제적으로 어려운 환경에

서도 열심히 노력만 하면 좋은 학벌을 취득할 수 있다는 과거의 능력주의

는 점차 설득력을 상실하게 되었다. 과거의 청소년들에게 현재의 어려움을

참아내며 묵묵히 노력하게 했던 능력주의는 이제 과거지사가 되었으며,

히려 자신의 한계를 인식하고 미래에 대한 희망을 저버린 채, 하루하루 되

는 대로 살아가는 무기력한 청소년들로 전락하게 한다.

 

4. 유해한 지역사회 환경의 범람

 

청소년에게 유해한 각종 업소, 유해매체물, 유해약물 등 청소년 유해환경

의 범람과 접근의 용이성도 학업중단을 부추기는 요인으로 작용하게 된다.

무계획적인 도시계획과 비체계적인 허가행위로 인해 청소년들에게 유해한

업소가 특정한 지역단위로 밀집하여 있지 않고, 상가와 주택가, 학교부근에

광범위하게 산재하여 있으며, 심지어 청소년 대상의 입시학원과 유해업소가

같은 건물 혹은 바로 옆 건물에서 영업 중인 곳도 있다. 이러한 지역사회의

환경은 학교교육이 주는 중압감에서 벗어나고 싶은 청소년들의 소비

욕구와 놀이에 대한 욕구를 자극하는 요인이 되고 있으며, 부모의 간섭 없

이 또래문화를 형성하고 자신들만의 세계를 추구하고 싶은 욕구의 실현으

로 가출을 시도하여 불법 유흥산업에 흡수되기도 한다. 가출과 가출 후의

생활을 유지하기 위해 선택한 불법 유홍산업으로의 유입은 학업중단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매우 높으며, 이 경우 개인적 사회적 손실은 매우 크다

고 볼 수 있다.

이상에서 살펴본 청소년 학업중단의 원인은 최근 실시된 연구조사 결과

에서도 실증적으로 잘 나타나고 있다. 학교공부의 중압감 및 학력 위주의

교육제도 등 학교교육 환경이 학업중단의 가장 큰 원인이며, 그 외 가정적

요인, 사회적 요인 및 유해한 지역사회 환경 등이 학업중단으로 유인하는

배경이 되고 있음을 조사결과는 입증하고 있다.

* 참고문헌

 

- 노혁(2002). 청소년복지론. 서울: 대학출판사

 

- 한국청소년개발원 편(1992). 청소년문제론. 서울: 한국청소년개발원

 

- 한상철 외(2003). 청소년 문제행동: 심리학적 접근. 서울: 학지사

 

- 청소년보호위원회(2002). 청소년보호백서

 

- 임영식, 한상철(2000). 청소년심리의 이해. 서울: 학문사

 

- 강봉규(1999). 상담이론과 실제. 서울: 교육출판사

 

- 전석호(1999). 정보사회론: 커뮤니케이션 혁명과 뉴미디어 서울: 나남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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