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동학대

아동학대 신고 조치 및 응급조치 하는 방법!!

by 리박사 2021. 1. 30.
반응형

아동학대 확인

 

현장출동

아동학대범죄 신고를 접수한 사법경찰관, 아동학대전담공무원은 지체 없이 아동학대범죄의 현장에 출동해야 합니다. (아동학대 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 제11조제1항 전단)

- 수사기관의 장이나 특별시장·광역시장·특별자치시장·도지사·특별자치도지사(이하 ·도지사라 함) 또는 시장·군수·구청장(자치구의 구청장을 말함)은 서로 동행하여 줄 것을 요청할 수 있으며, 그 요청을 받은 수사기관의 장이나 아동보호전문기관의 장은 정당한 사유가 없으면 사법경찰관리나 아동학대 전담공무원이 아동학대범죄 현장에 도행하도록 조치해야 합니다.

 

아동학대범죄란 보호자에 의한 아동학대로서 아동학대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 제2조제4호에 해당하는 죄를 말합니다.

수사경찰에는 사법경찰관과 사법경찰 리가 있습니다. 형사소송법은 수사관, 경무관, 총경, 경감, 경위를 사법경찰관으로 경사, 경장, 순경은 사법경찰리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조사

 

아동학대범죄 신고를 접수한 사법경찰관리나 아동학대전담공무원은 아동학대범죄가 행해지고 있는 것으로 신고된 현장에 출입하여 아동 또는 아동학대행위자 등 관계인에 대해 조사를 하거나 질문을 할 수 있습니다.

- 다만, 아동학대전담공무원은 피해아동의 보호를 위한 범위에서만 아동학대행위자 등 관계인에 대해 조사 또는 질문을 할 수 있습니다.

 

출입이나 조사를 하는 사법경찰관리, 아동학대전담공무원 또는 아동보호전문기관의 직원은 그 권한을 표시하는 증표를 지니고 이를 관계인에게 내보여야 합니다.

 

누구든지 현장에 출동한 사법경찰관리, 아동학대전담공무원 또는 아동보호전문기관의 직원이 업무를 수행할 때에 폭행·협박이나 현장조사를 거부하는 등 그 업무 수행을 방해하는 행위를 해서는 안 됩니다.

- 정당한 사유 없이 위를 위반하여 사법경찰관리, 아동학대전담공무원 또는 아동보호전문기관의 직원이 수행하는 현장조사를 거부한 사람에게는 5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응급조치 및 보호조치

 

응급조치

현장에 출동하거나 아동학대범죄 현장을 발견한 경우 또는 학대현장 이외의 장소에서 학대피해가 확인되고 재학대의 위험이 급박·현저한 경우, 사법경찰관리 또는 아동학대전담공무원은 피해아동, 피해아동의 형제자매인 아동 및 피해아동과 동거하는 아동(이하 피해아동등이라 한다)의 보호를 위하여 즉시 다음의 조치를 해야 합니다.

1. 아동학개범죄 행위의 제지

2. 아동학대행위자를 피해아동으로부터 격리

 

3. 피해아동을 아동학대 관련 보호시설로 인도

이 경우 조치를 하는 때에는 피해아동등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고려하여야 하며, 피해아동등을 보호하여야 할 필요가 있는 특별한 사정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피해아동등의 의사를 존중해야 합니다.

 

4. 긴급치료가 필요한 피해아동을 의료기관으로 인도

 

사법경찰관리나 아동학대전담공무원은 위 3. 4. 에 따라 피해아동등을 분리·인도하여 보호하는 경우 지체 없이 피해 아동등을 인도받은 보호시설·의료시설을 관할하는 시·도지사 또는 시장·군수·구청장에게 그 사실을 통보해야 합니다.

 

위의 2.부터 4.까지의 응급조치를 72시간을 넘을 수 없으마, 검사가 법원에 임시조치를 청구한 경우에는 법원의 임시조치 결정 시까지 연장됩니다.

 

 

보호조치

·도지사 또는 시장·군수구청장은 그 관할 구역에서 보호대상아동을 발견하거나 보호자의 의뢰를 받은 경우 아동의 최상의 이익을 위해 다음 중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보호조치를 해야 합니다.

- 전담공무원 또는 아동위원에게 보호대상아동 또는 그 보호자에 대한 상담지도를 수행하게 하는 것

- 보호자 또는 대리양육을 원하는 연고자에 대해 그 가정에서 아동을 보호양육할 수 있도록 필요한 조치를 하는 것

- 아동의 보호를 희망하는 사람에게 가정위탁하는 것

- 보호대상아동을 그 보호조치에 적합한 아동복지시설에 입소시키는 것

- 약물 및 알콜 중독, 정서·행동·발달 장애, 성폭력·아동학대 피해 등으로 특수한 치료나 요양 등의 보호를 필요로 하는 아동을 전문치료기관 또는 요양소에 입원 또는 입소시키는 것

- 입양과 관련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는 것

 

가정위탁보호

- 대리양육 또는 가정위탁보호를 희망하는 사람은 보호대상아동의 거주지를 관할하는 시·도지사 또는 시장·군수·구청장에게 보호대상아동의 보호·양육을 신청해야 합니다.

- ·도지사 또는 시장·군수구청장은 아동의 가정위탁보호를 희망하는 사람의 동의를 받아 범죄경력을 확인해야 합니다.

- 보장원의 장 또는 아동복지법 제48조에 따른 가정위탁지원센터의 장은 위탁아동, 가정위탁보호를 희망하는 사람, 위탁아동의 부모 등의 신원확인 등의 조치를 시·도지사 또는 시장·군수·구청장에게 협조 요청할 수 있으며, 요청을 받은 시·도지사 또는 시장·군수·구청장은 정당한 사유가 없는 한 이에 응해야 합니다.

 

아동복지시설 등에 입소

- ·도지사 또는 시장·군수·구청장은 입소 조치를 하려는 경우 보호대상아동의 개별 보호·관리 계획을 세워 보호하여야 하며, 그 계획을 수립할 때 해당 보호대상아동의 보호자를 참여시킬 수 있습니다.

- ·도지사 또는 시장·군수구청장은 아동복지시설 등에 입소 조치를 할 경우 해당 보호대상아동의 의사를 존중해야 하며, 보호자가 있을 경우에는 그 의견을 들어야 합니다.

 

일시 보호

- ·도지사 또는 시장·군수구청장은 보호조치를 할 경우 필요하면 아동일시보호시설에 보호대상아동을 입소시켜 보호하거나, 적합한 위탁가정 또는 적당하다고 인정되는 사람에게 일시 위탁해 보호하게 할 수 있습니다.

 

아동학대행위자에 대한 임시조치 및 긴급임시조치

 

임시조치

아동학대행위자에 대한 임시조치

 

- 판사는 아동학대범죄의 원활한 조사·심리 또는 피해아동 보호를 위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에는 결정으로 아동학대행위자에게 다음에 해당하는 조치를 할 수 있습니다.

1. 피해아동등 또는 가정구성원의 주거로부터 퇴거 등 격리

2. 피해아동등 또는 가정구성원에 대한 전기통신을 이용한 접근 금지

3. 피해아동등 또는 가정구성원에 대한 전기통신을 이용한 접근 금지

4. 친권 또는 후견인 권한 행사의 제한 또는 정지

5. 아동보호전문기관 등에의 상담 및 교육 위탁

6. 의료기관이나 그 밖의 요양시설에의 위탁

7. 경찰관서의 유치장 또는 구치소에의 유치

 

- 위의 1.~4.에 해당하는 임시조치를 이행하지 않은 아동학대행위자는 2년 이하의 징역이나 2천만원 이하의 벌금 또는 구류에 처해집니다.

 

아동학대행위자에 대한 긴급임시조치

- 사법경찰관은 피해아동등에 대한 응급조치에도 불구하고 아동학대범죄가 재발될 우려가 있고, 긴급을 요하여 법원의 임시조치 결정을 받을 수 없을 때에는 직권이나 피해아동등, 그 법정대리인(아동학대행위자 제외), 변호사(아동학대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 제16조에 따른 변호사를 말하며, 아동학대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 제48조 및 제49조를 제외), ·도지사, 시장·군수·구청장 또는 아동보호전문기관의 장의 신청에 따라 위의 1.부터 3.까지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조치를 할 수 있습니다.

- 정당한 사유 없이 긴급임시조치를 이행하지 않는 경우에는 5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아동학대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 제63조제1항제4)

 

 

쿠팡!

낮시간 주문 새벽도착 오후 7시까지 주문 가능, 상품별 새벽배송 가능 여부 확인

loyalty.coupang.com

 

 

 

아동학대 신고

▶ 아동학대 신고 시 처리절차도 신고 및 고소 아동학대 신고 시 처리절차 아동학대 신고 ▶ 신고 • 누구든지 아동학대범죄를 알게 된 경우나 그 의심이 있는 경우에는 아동보호전문기관 또는

tmfrlgod22.tistory.com

 

 

 

반응형